본문으로 바로가기

강아지가 흥분했을때 재채기하는 이유

category 반려견 상식 2018. 5. 1. 11:46

반려견과 함께 하시는 견주분들이시라면 다들 내 반려견이 재채기 하는 모습을 목격하셨을겁니다.

저는 감기때문에 아니면 먼지때문에 재채기를 하겠거니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강아지가 흥분을 했을때도 재채기를 한다는 말이 있더군요.


요즘 제가 자주 번역하는 I Heart Dogs에 올라온 글 중 강아지 재채기 관련 글이 있어 의역을 해봤습니다.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I Heart Dogs의 다른글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I Heart Dogs 관련 글 모음




폼피츠


왜 강아지는 흥분하면 재채기를 하는가?


작성자: Dina Fantegrossi

작성일: 2017년 3월 23일


강아지의 보호자로써 당신은 아마도 최소 한번은 아래의 시나리오들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1. 일과 후 귀가 했을 때 문 앞에서 당신의 강아지가 마치 멧돼지처럼 코를 킁킁 거린다.
  2. 당신의 강아지가 공원에서 다른 강아지를 만났을 때 같이 놀면서 즐겁게 그 강아지를 냄새맡고 콧김을 뿜는다.
  3. 당신의 강아지에게 새로운 장난감/뼈/간식 을 주었을때 재채기를 한다.
당신은 흥분한 상태에서 하는 재채기에 대해 궁금해 하신적이 있으십니까?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재채기를 하는 것은 당신의 강아지가 행복하고 안정된 강아지라는 신호입니다.

강아지들은 그들의 몸짓과 행동으로 그들의 상태를 미묘하게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두 마리의 강아지가 바닥을 킁킁거리면서 다가가는 것의 의미가 "안녕, 나는 친철한 강아지야. 우리 서로에 대해 알아보는게 어때?" 라는 뜻임을 알고 계셨습니까?

우리의 강아지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일련의 복잡한 행동, 자세 그리고 발성들이 있습니다.
재채기는 강아지들이 "나는 행복해요 그리고 당신과 놀고 싶어요!" 또는 "나는 최고의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라는 뜻을 전달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강아지들은 종종 더 거칠고 난폭한 놀이에서도 재채기를 하곤 하는데 그 의미는 이렇습니다.
"이봐, 이 놀이는 재밌어, 하지만 싸우지는 말자."

알러지/질병으로 인한 재채기와 놀이에서의 재채기는 그것의 강도와 외부로 배출되는 물질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알러지/질병으로 인한 재채기는 가슴 깊은 곳에서부터 나오며 침이나 점액같은 액체가 분출됩니다.
알러지나 호흡기 감염이 있는 강아지들은 또한 붉고 가려운 눈, 콧물, 기침 또는 색이 있는 코의 분비물 같은 여타 다른 증상을 함께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놀이에서의 재채기는 더 흥분한 상태의 콧방귀 또는 좀 더 날카로운 소리입니다.
소리 자체는 비슷할 수 있으나 더 짧고 깊지 않습니다.

강아지들은 우리와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기에 우리의 얼굴 표정을 따라하고 우리가 하품할때 따라서 하품을 합니다.
당신의 강아지를 향해 재채기를 해보십시오.
어쩌면 당신의 강아지는 매우 흥분하거나, 꼬리를 흔들거나, 몸을 숙이거나 또는 당신에게 자신이 당신의 뜻을 이해했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그가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혹은...강아지가 당신을 미친사람 보듯이 보고있을지도 모릅니다.


출처 -https://iheartdogs.com/why-do-dogs-sneeze-when-theyre-excited-




마지막 내용이 재밌네요.


일단 번역을 하고 나서 느낀점은 기존에 제가 번역했던 글의 작성자와 달리 오늘 글의 작성자는 참 글을 못쓴다는것입니다.

어법도 그렇고 내용도 참 두서가 없네요.


아무튼 정리해봅시다.


강아지의 재채기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질병에 의한 재채기이고 하나는 흥미진진한 상황에서의 재채기입니다.

질병에 의한 재채기는 좀 더 깊고 다른 분비물이 분출되거나 여타 다른 질병의 증상을 보이지만 흥분한 상태의 재채기는 가볍고 좀 더 날카로운 소리가 납니다.

흥분한 상태의 재채기는 행복감, 놀고싶음 등을 나타내는 강아지의 행동언어 중 하나입니다.


오늘 집에가서 우리 강아지들 앞에서 재채기 한번 해봐야겠네요.

저를 미친사람 보듯이 쳐다볼까요?


여러분들도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